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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 자바 인 액션] 7장. 병렬 데이터 처리와 성능 (1)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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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 자바 인 액션] 7장. 병렬 데이터 처리와 성능 (1)

하이라이터 2021. 8. 4. 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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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장의 내용

  • 병렬 스트림으로 데이터를 병렬 처리하기
  • 병렬 스트림의 성능 분석
  • 포크/조인 프레임워크
  • Spliterator로 스트림 데이터 쪼개기

7.1 병렬 스트림

병렬 스트림이란 각각의 스레드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스트림 요소를 여러 청크로 분할한 스트림이다.

 

숫자 n을 인수로 받아서 1부터 n까지의 모든 숫자의 합계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구현한다고 해보자.

public long sequentialSum(long n) {
  return Stream.iterate(1L, i -> i + 1)
    .limit(n)
    .reduce(0L, Long::sum);
  }

n이 커져서 병렬로 처리해야되는 상황이라면 무엇부터 건드려야할까?

결과 변수는 어떻게 동기화해야할까? 몇 개의 스레드를 사용해야 할까?

숫자는 어떻게 생성할까? 생성된 숫자는 누가 더할까?

7.1.1 순차 스트림을 병렬 스트림으로 변환하기

순차 스트림에 parallel 메서드를 호출하면 기존의 함수형 리듀싱 연산이 병렬로 처리된다.

public long sequentialSum(long n) {
  return Stream.iterate(1L, i -> i + 1)
    .limit(n)
    .parallel() //병렬 스트림으로 변환
    .reduce(0L, Long::sum);
  }

스트림이 여러 청크로 분할되어 각각 리듀싱 연산을 수행한 후 다시 리듀싱 연산으로 합쳐져 결과를 도출한다.

반대로 sequential로 병렬을 순차 스트림으로 바꿀 수 있다.

이 두 메서드들을 통해 병렬로 실행할 연산과순차로 실행할 연산을 제어할 수 있다.

stream.parallel()
  .filter(...)
  .sequential()
  .map(...)
  .parallel()
  .reduce();

7.1.2 스트림 성능 측정

성능 측정을 위하여 자바 마이크로벤치마크 하니스(JMH) 라이브러리를 통해 벤치마크를 구현해보자.

@BenchmarkMode(Mode.AverageTime) //벤치마크 대상 메서드를 실행하는데 걸린 평균 시간 측정
@OutputTimeUtil(TimeUnit.MILLISECONDS) //벤치마크 결과를 ms 단위로 출력
@Fork(2, jvmArgs = {"-Xms4G", "-Xmx4G"}) //4GB의 힙 공간을 제공한 환경에서 2번의 벤치마크를 수행
public class ParallelStreamBenchmark {
  private static final long N = 10_000_000L;
  
  @Benchmark
  public long sequentialSum() {
    return Stream.iterate(1L, i -> i + 1).limit(N)
      .reduce(0L, Long::sum);
    }
    
    @TearDown(Level.Invocation) //매 벤치마크 실행한 후에 가비지 컬렉터 동작 시도
    public void tearDown() {
      System.gc();
    }
  }

전통적인 for 루프를 사용해 반복하는 방법이 더 저수준으로 동작할 뿐 아니라 기본값을 박싱하거나 언박싱할 필요가 없으므로 더 빠를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Benchmark
public long iterativeSum() {
  long result = 0;
  for (long i = 1L; i <= N; i++) {
    result += i;
  }
  return result;
}

벤치마크 결과도 역시 순차적 스트림을 사용할 때보다 4배 이상 빠르게 측정되었다.

 

하지만 병렬스트림의 벤치마크 결과는 순차스트림에 비해 5배나 느린 결과가 나왔다. 어떤 문제가 있을까?

  • 반복 결과로 박싱된 객체가 만들어지므로 숫자를 더하려면 언박싱을 해야한다.
  • 반복 작업은 병렬로 수행할 수 있는 독립 단위로 나누기가 어렵다.

이전 연산의 결과에 따라 다음 함수의 입력이 달라지기 때문에 iterate 연산을 청크로 분할하기가 어렵다.

스트림이 병렬로 처리되도록 지시했고 각각의 합계가 다른 스레드에서 수행되었지만, 결국 순차처리 방식과 크게 다른점이 없으므로 스레드를 할당하는 오버헤드만 증가한 것이다.

 

더 특화된 메서드 사용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활용해서 효과적으로 병렬 연산을 실행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5장에서 LongStream.rangeClosed라는 메서드를 소개했다. 

 

LongStream.rangeClosed의 장점

  • 기본형 long을 직접 사용하므로 박싱과 언박싱 오버헤드가 사라진다.
  • 쉽게 청크로 분할할 수 있는 숫자 범위를 생산한다. 예를들어 1-20 범위의 숫자를 각각 1-5, 6-10, 11-15, 16-20 범위의 숫자로 분할한다.
  @Benchmark
  public long parallelRangedSum() {
    return LongStream.rangeClosed(1, N)
      .parallel()
      .reduce(0L, Long::sum);
    }

벤치마크 결과 순차로 수행했을때보다 병렬로 수행했을때 더 높은 성능을 보였다.

올바른 자료구조를 선택해야 병렬 실행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한다는 사실을 알수있다.

7.1.3 병렬 스트림의 올바른 사용법

공유된 상태를 바꾸는 알고리즘을 병렬 스트림으로 사용하면 문제가 발생한다.

public long sideEffectSum(long n) {
  Accumlator accumulator = new Accumulator();
  LongStream.rangeClosed(1, n).forEach(accumulator::add);
  return acculator.total;
}

public class Accumulator {
  public long total = 0;
  public void add(long value) { total += value; }
}

위 코드를 병렬로 실행하게되면 total 값에 접근할 때마다 데이터 레이스 문제가 일어난다.

public long sideEffectParallelSum(long n) {
  Accumulator accumulaor = new Accumulator();
  LongStream.rangeClosed(1, n).parallel().forEach(accumultor::add);
  return accumulator.total;
}

메서드의 성능 뿐만 아니라 결과값도 올바르게 나오지 않는다.

병렬 스트림이 올바르게 동작하기 위해서는 공유된 가변 상태를 피해야한다.

7.1.4 병렬 스트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 확신이 서지 않을때는 순차 스트림과 병렬 스트림 구현 시의 성능을 직접 측정한다.
  • 자동 박싱과 언박싱은 성능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는 요소이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하며, 기본형 특화 스트림(IntStream, LongStream, DoubleStream)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limit이나 findFirst처럼 요소의 순서에 의존하는 연산은 병렬 스트림에서 성능이 더 떨어진다. 요소의 순서가 상관없다면 unordered를 호출해서 비정렬된 스트림을 얻은 후 limit을 호출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 스트림에서 수행하는 전체 파이프라인 연산 비용을 고려하자. 요소 수가 많고 요소 당 연산 비용이 높다면 병렬 스트림으로 성능을 개선할 여지가 있다.
  • 병렬화 과정의 부가 비용을 상쇄하지 못할 정도의 소량의 데이터에서는 병렬스트림이 도움되지 않는다.
  • 스트림을 구성하는 자료구조가 적절한지 확인한다. ArrayList는 요소를 탐색하지 않고도 분할할 수 있지만 LinkedList는 모든 요소를 탐색해야 분할할 수 있다.
    range 팩토리 메서드로 만든 기본형 스트림이나 커스텀 Spliterator를 구현하면 쉽게 분해할 수 있다.
  • 스트림의 특성과 파이프라인 중간 연산이 스트림의 특성을 어떻게 바꾸는지에 따라 분해 과정의 성능이 달라질 수 있다. SIZED 스트림은 정확히 같은 크기의 두 스트림으로 분할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으로 병렬 처리가 가능하다. 반면 필터 연산이 있으면 스트림의 길이를 예측할 수 없으므로 병렬 처리가 어려워진다.
  • 최종 연산의 병합 과정 비용이 비싸다면 병렬 스트림으로 얻은 이익이 상쇄될 수 있다.

스트림 소스와 분해성 (병렬화 친밀도)

소스 분해성
ArrayList 훌륭함
LinkedList 나쁨
IntStream.range 훌륭함
Stream.iterate 나쁨
HashSet 좋음
TreeSet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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